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by money1914 2023. 11. 27.
반응형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 기술이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주행 환경을 인식해 위험을 판단하고 최적의 주행 경로를 계획해 스스로 운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감지시스템, 중앙제어장치,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되며, 로봇 및 컴퓨터공학, GPS, 정밀센서, 전자제어 등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기술로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가 있습니다. ADAS는 특정한 기능이 아니라,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앞서가던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면 작동하며, 보통 도로에서 정체가 발생하거나 돌발 상황으로 앞차가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경우 작동합니다.
또한, V2X(Vehicle to Everything)라는 기술도 자율주행차량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하기 위해 도로에 있는 다양한 요소와 소통하는 기술로, 다른 차량, 교통인프라, 보행자 등 현재 운전하고 있는 자동차가 모든 정보들을 교류하여 보다 원활한 교통, 사고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기술은 다양한 첨단 기술들이 결합된 결과물로,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운전자의 필요성이 사라지고, 여가 시간이 늘어난다: 운전자는 더 이상 운전자가 아니게 됩니다. 관리자 혹은 탑승자로서 직접 운전하는 시간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습니다. 그 시간은 자연스럽게 개인의 업무나 자기 계발, 휴식을 취하는 시간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전자의 피로나 음주에 관계없이 운행된다: 교통사고는 운전자 과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졸음운전과 음주 운전은 운전자 과실 사고의 대표적 원인인데요.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로부터 발생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교통상황 등의 통신으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도로 상황에 대한 정보와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 등의 설정이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모든 차량이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면, 교통 정체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컴퓨터가 스스로 제어하기 때문에 과속 등과 같은 교통 법규를 준수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설치된 컴퓨터가 프로그래밍에 따라 모든 것을 제어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밍은 합법을 기준으로 생성 및 설계되어 교통법을 어기지 않게 됩니다. 교통법 위반으로 생기는 정체 및 사고를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의 접근성과 순간대처능력이 높아진다: 신체적인 이유로 부득이하게 운전을 못했던 교통약자들도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인간의 감지 속도보다 빠른 센서로 운행되기 때문에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들보다도 더 빠른 순간상황대처능력을 발휘합니다.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AI 운전자 도움 없이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담

AI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의 단점은 시스템 결함이나 해킹을 당하면 통제가 불가능해진다: 시스템 결함으로 인한 급가속, 급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해킹으로 인해 모든 통제권을 잃어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윤리적인 문제와 책임의 범위가 모호하다: 만약 차량이 갑자기 나타난 행인을 감지하고, 운전자나 행인 둘 중 하나가 다칠 수밖에 없다면 누구를 살리기 위해 프로그래밍이 되는지 등의 윤리적 문제는 자율주행차의 큰 이슈 중 하나입니다. 또 그렇게 사고가 난다면 운전자나 피해자, 제작사 중 책임 소재에 관해서도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모두가 구매하기에는 비싸다: 현재 교통 시스템은 자율주행차를 위해 설계되어 있지 않으며, 자율주행차는 일반 차량과는 정보를 공유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차가 아니라면 실질적인 편익은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모두가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때 가장 효율적인 이동 수단이 되지만, 고도로 집약된 기술로 만들어진 자율주행차는 비싸기 때문에 소수만 소유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